홈 > 생활 > 건강
건강

늙어가는 심장..심장병 위험 줄이는 방법 5

하오 연길 7487 0 0


유전보다 생활습관이 원인

미국인 4명중 3명은 그들의 나이보다 심장 나이가 더 많고 이 때문에 심장마비나 뇌졸중 위험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.

미국질병통제예방센터(CDC)은 "고혈압, 흡연 경력, 당뇨병, 체질량지수 등 위험 요인을 고려한 심장 나이를 측정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"며 "미국인 남녀 거의 절반이 그들의 실제 나이보다 심장 나이가 5~6년 더 많은 것으로 드러났다"고 밝혔다.

이와 관련해 심장혈관 건강에는 건강한 생활습관이 유전적 요인보다 훨씬 중요하다는 연구결과가 있다. 미국 노스웨스턴대학교 연구팀은 두 가지 대규모 연구결과를 내놨다.

첫 번째 연구에 따르면 젊을 때부터 5가지 건강한 생활습관을 유지한 사람들은 중년에 심장혈관 질환 위험이 더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. 5가지 생활습관은 △금연 △절주 혹은 금주 △체중관리 △운동 △건강하게 잘 먹기 등이었다.

키앙 리우 교수팀은 18~30세 성인 2336명의 식습관, 신체 활동, 음주량, 흡연여부, 체중, 혈압, 혈당 수치 등의 자료를 20년 동안 추적 조사했다. 그 결과 5가지의 건강한 생활습관을 모두 유지한 사람들은 심장병 위험이 60%나 더 낮고, 4가지를 지킨 사람은 37%, 3가지를 지킨 사람은 30%, 2가지는 17%가 낮았다.

두 번째 연구는 심장병에는 유전보다 생활습관이 더 결정적이라는 것을 확인하는 것이었다. 노리나 알렌 연구원 팀은 40세 성인 7535명과 50세 성인 8920명을 대상으로 3대에 걸친 가족 심장병 이력을 조사했다.

그 결과, 부모에서 자녀에게 심장혈관 질환이 유전되는 비율은 아주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. 대신 심장혈관 건강을 잘 지키는 사람은 다수가 생활습관과 건강을 돌보는 평소의 행동 덕분이었다.

연구팀은 심장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는 △학교에서 적절한 신체활동이 필요하며 △실내에서는 금연 △음식에 들어있는 나트륨(소금)은 줄이고 △건강한 칼로리 섭취를 위한 교육 등이 필요하다고 밝혔다. 이런 내용은 미국 과학논문 소개사이트 유레칼러트 등에 실렸다.

0 Comments

생활 정보
접속자 통계
  • 오늘 방문자 884 명
  • 어제 방문자 875 명
  • 전체 방문자 435,312 명